본문 바로가기
전문의 멋

자동차 브레이크 등 간단 셀프 교체 직접 해봐요.

by 네시오 2020. 8. 22.
728x90

안녕하세요. 네시오의 잡화점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했던 전조등 셀프 교체 

연장선으로 ㅋㅋㅋ 브레이크 등 셀프 교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직접 해보았습니다)



전에 한 번 교체해 봤으니까 이번에는 쉽겠죠. ㅋㅋㅋ

그때 등이 나갔던 게 이번에는 브레이크 등이 고장났다고 

합니다.


→ 자동차 전조등 셀프 교체 올뉴프라이드 편 ←


한번 했다고 이제 뭐 되겠지라는 마음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약간 헷갈렸던 것은 차종별로 분류가 된 것이 

아니어서입니다.

인터넷으로 사면 시간이 걸리셔서 주문 보다는 

직접 가서 사시는 것을 원하셨습니다.


위에 있는 저 전구인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대형 마트에 갔는데, 

뭘 사야 하나 엄청나게 헷갈려서 음료나 하나 사서 나왔습니다.



다음으로 알아보고 이동한 곳은 현대 부품 대리점!

"저희가 교체할 것은 브레이크 등" 헷갈리시면 안 돼요.

후면 등과는 위치만 다릅니다.

대리점 기사님들이 브레이크 등은 차종에 상관없이(LED 제외) 

다 같은 걸 쓴다고 하네요. (바쁘신지;; ㅋㅋ 전구에 신경을 덜 

쓰시네요. 어쩔 수 없죠. 셀프 수리에 반감이 있으실 수밖에...)



인터넷으로 최저가 800원 + 배송비(2.5~3.0)

대리점 현대 모비스인가 그곳에 가면 0.5.

그래서 세트로 두 개 1.0 주고 샀습니다.

(처음에 그냥 전구만 주셔서 ㅋㅋㅋ 담는 봉지 좀 

달라고 했는데 한참 다른 분하고 얘기 중이시래서 

늦게 주셨어요 ㅋ)



수리 교체 모델은 지난번과 같이 올뉴프라이드 해치백.

트렁크를 열면 이렇게 사이드에 볼트 3개가 보입니다.

가장 위에 있는 볼트가 고정 고무 바킹이 있어서 손으로 

돌리기가 좀 힘듭니다. 그래서 전동드라이버를 사용했습니다.



나머지 2개는 쉽게 풀립니다.

그러면 이렇게 후면 램프 박스가 통으로 움직입니다.

약간 힘을 주면 빠집니다.



통째로 빠진 램프는 이렇게 교체하기 쉽게 움직입니다.

그럼 살짝 뒤로 기울이고 교체를 시도합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바로 저게 브레이크 등 위치입니다.

교체 전에 무슨 전구가 들어오지 않는지 꼭 확인하세요.


고정된 저 전구 소켓을 손으로 돌립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말이죠.



교체 전과 교체 후에는 바로 이 사진처럼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럼 계속해서 교체합니다.



전구는 소켓에서 분리할 때, 홈이 있는데요.

한쪽은 깊고 다른 한쪽은 약간 얕습니다.

소켓과 맞지 않으면 들어가질 않으니 이 부분은 

헷갈리지 않을 거예요!



이 전구는 전조등과 다르게 전구 부분을 살짝 잡고!

살짝!! (세게 잡으면 깨집니다) 살짝 잡고 돌려도 됩니다.

교체 후에 닦으면 되니까요.



전도등은 손이 닿지 않아 지문이 묻으면 그 부분이 

얼룩처럼 보이겠죠. 하지만 브레이크 등은 닦아도 될 

공간이 충분히 있습니다.



교체했으면 다시 역순으로 조립하면 

끝납니다!! 여기서 잠깐!!



꼭 교체 후에는 램프를 고정하면 라이트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 후에 볼트를 잠그세요!



잘 들어오네요!! 좋습니다. 후면 등과 브레이크 등 

동시에도 켜보고 잘 들어오면 닫고 볼트를 잠그면 됩니다.



이렇게 셀프 교체를 마쳤습니다. 요즘 코로나 재확산으로 

겨우 잡은 일도 취소되고 무한 대기로 들어갔습니다.

괴롭네요. 이래저래.


아무튼 이번 포스팅도 마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ㅎㅎ


728x90

댓글